정말? 나에게 선물! 해강추! 이정돈 알아야지! 고량 라고하는거 들어봤어요?당화 정도는 알아야하는거 아닙니까~

2020. 10. 17. 11:3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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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약 2m입니다.
줄기 끝에 이삭이 달린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60cm, 나비 6cm 정도로서 끝이 처지며 붉은 갈색을 띤다.
꽃은 원추꽃차례로 꽃이삭에 많은 꽃이 빽빽이 달리고 꽃가지가 반 정도 돌려납니다.
영과는 영 사이에서 드러나지 않고 외영(外穎)은 거의 전체에 걸쳐 맥이 뚜렷합니다.
내영(內穎)은 긴 까끄라기가 있으며, 각 마디에 대가 있는 수꽃이 1∼2개씩 달린다.
암꽃은 꽃대가 없고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밑부분에서 털이 다발로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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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화(海棠花)는 장미과에 딸려 있어 험상궂은 크고 작은 가시가 이 꽃의 인상을 송두리째 흐려놓지만 그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과 아가위 열매같이 붉고 빛나는 구슬 같은 열매가 더 인상적이어서 바닷가에 자생함을 강조하여 해당화(海棠花)(아가위)라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중국과 일본 북부, 북해도, 캄차카 등지에도 분포하고 있어서 중국에서는 구슬 같은 열매를 일러 매괴(玫瑰)라 하고 일본에서는 해변가에 나는 배라 하며 「하마나시」라 한 것이 나중에 「하마나스」가 되었다는 과일이 아니면서도 열매에 중점을 둔 이름들입니다.
북새기략(北塞記略)에 보면 이 열매를 열구(悅口)라 합니다고 했으며 문묘사직 제사에 쓰는 과일로 해당의 열매를 쓴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 귀중한 과실은 실은 해당화의 열매를 이른 것은 아니다.
해당은 매괴인 해당화의 열매가 아니라 아가위나무의 열매를 말함이며 그것이 전해질 때 변화를 가져와 일본에서는 8월 보름의 우란분(盂蘭盆) 행사 때 해당화의 붉은 열매를 실에 경단처럼 꿰어서 길고 둥굴게(輪) 만들어 불전(佛前)에 제물로 바치는 민속으로 발전했습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혼돈되기 쉬운 해당과 해당화를 알기 쉽게 짚고 넘어가야겠다.
해당화는 매괴를 말함이고 해당은 서부해당 또는 수사해당이라고도 하는 아가위나무를 말하는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해당화의 열매를 꿀이나 설탕에 재어서 매괴당(玫瑰糖)을 만들어 먹습니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도 해당화의 열매는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잼을 만들어 애용한 기록이 있으며 현재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민속은 별로 찾아볼 수 없고 반면 붉고 향기로운 꽃잎을 따다 밥에 넣어 밥을 짓는 색반(色飯)을 지은 민속이 있었는데 이것은 일부 지역이긴 하지만 생일날에 팥밥을 지어 먹어 재액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면이 이 색반에 함축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꽃을 말려서 술에 넣어 매괴주를 빚기도 했습니다.
그 술은 붉은빛도 아름답지만 향기가 더 구미를 돋우는 풍류 넘치는 멋있는 술이었다.
또 꽃잎을 말렸다가 뜨거운 물에 띄워서 향미를 즐기는 매괴차도 있었고 부인들이 주머니를 만들어 그 속에 해당화 꽃잎을 말린 것을 넣고 차고 다니는 향낭도 있었는데 오늘날의 향수 구실도 했습니다 합니다.
해당화의 향기는 오늘날 장미향유를 뽑는 귀중한 향료임을 생각할 때 조상들의 슬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 중국에서는 해당화 꽃잎을 꿀에 잰 것은 매괴장이라 하며 약용으로도 사용했는데 이 꽃잎에는 수렴작용이 있어 지사제 역할을 하므로 수긍이 간다.
해당화의 뿌리에는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적갈색의 염료로도 쓰였는데 아이누 족은 해당화 뿌리를 5월경에 캐서 두들겨 목질부는 제거하고 근피만 모아서 삶아 그 물에 의복이나 의복을 만들 실을 염색했습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서양에서 장미가 주술적인 데 쓰인 것과 같이 우리나라에서는 해당화가 여기에 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미신이라고 몰아붙여 버린 「굿」은 옛날에는 복을 기리는 서민의 염원이 응결된 하나의 표현방법이라고 민속학자는 풀이하고 있습니다.
그 굿 중에서도 「도당굿」은 신에게 드린다기보다는 굿을 구경하는 군중을 흥겹게 하기 위해 한바탕 노는 굿인데 대개는 동네가 아무 탈 없게 해달라고 비는 동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득한 옛날 부락국가 시대부터 드리던 동제는 부락의 수호신을 중심으로 부락민의 단결을 강조하는 단합의 수단으로 쓰여졌고 통치자는 주민의 충성심을 재확인하는 구심점으로 삼았습니다고 합니다.
이 행사는 하루를 흥겹게 놀며 그들의 안녕과 번영을 신에게 빌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그 도당굿은 사라져 가고 있어 경기도와 서울에 인접한 곳에서만 약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그 굿의 사설입니다.
『한편을 바라보니 송죽이 우거졌네, 또 한편을 바라보니 연못에 비단 같은 금붕어는 여기저기서 놀고 있고, 또 한편을 바라보니 해당화 꽃이 만발하여 해당화야 해당화야 명사십리 해당화야 너는 무슨 팔자 좋아 한번 피었다 지고 나면 내년 춘삼월에 또 피건만 우리 인생 한번 죽어지면 싹이 나나 움이 나나 연결 정천 가는 길이 저승길이더라』 이 사설에 하필이면 많은 꽃 중에 해당화를 들먹인 것은 해당화의 가시는 잡신(역신)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면이 있고 붉은 꽃, 붉은 열매 역시 벽사의 주술적인 면을 지니고 있어 이 꽃은 마귀를 쫓는 데는 절대적인 요소를 지녔다고 보아 설사 꽃이 지고 잎이 지더라도 그 효력은 있습니다는 것을 강조하여 제액초복(除厄招福)의 염원을 붙였다고 생각됩니다.